부산시, 8월부터 동백전 충전 한도 30만원·캐시백 5%로 조정 > news

본문 바로가기
K인사이드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news

사회 부산시, 8월부터 동백전 충전 한도 30만원·캐시백 5%로 조정

작성일 : 2022-07-28 10:55

본문

부산시
분류 사회
제목 부산시, 8월부터 동백전 충전 한도 30만원·캐시백 5%로 조정
글내용 부산시가 8월부터 지역화폐인 동백전의 충전 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캐시백 …
키워드 동백전 캐시백


이용자 급증 등으로 충전 한도 및 캐시백 요율 조정 불가피…지역 내 선순환을 위한 장기적 운영 개선방안 모색



부산시가 8월부터 지역화폐인 동백전의 충전 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캐시백 요율은 10%에서 5%로 하향 조정한다.
부산시는 올해 국비 지원이 절반으로 줄어든 상황이라고 밝히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와 같은 규모(1조6000억원)로 동백전을 발행했으나 8월 중 올해 발행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돼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 측은 올해 부산은행 동백전 전담 창구 개설 등으로 온라인 취약계층의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7월 말 기준 동백전 회원이 99만명으로 늘었고, 실사용자도 지난해 46만명에서 76만명으로 30만명 증가하는 등 동백전 사용량이 급증했다고 덧붙였다.
부산시는 최근 전문가와 시민단체, 소상공인 등으로 구성된 지역화폐정책위원회를 개최해 하반기 동백전 운영 전반에 대한 심의를 추진했으나 재정 여건과 시민수요, 다른 시도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충전 한도와 캐시백 요율을 조정했다.
실제 국비 지원이 대폭 감소하면서 광주 제주 청주 경주 등 일부 지자체는 인센티브를 잠정 중단했으며 인천 대전 대구 등도 인센티브를 축소해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연말까지 동백전을 중단없이 운영하기 위해 추경예산을 확보, 올해 발행 규모를 2조 6000억원까지 확대키로 했다. 또 카드사별 이벤트와 추석·연말 이벤트, 제로페이 선 할인 등 인센티브 조정에 따른 추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카드사(부산은행·하나카드)는 결제수익의 지역 재환원의 일환으로 8월 한 달간 일정 금액 이상 동백전 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추진한다. 추첨을 통해 경품과 동백전 추가 캐시백(최대 3만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추석과 연말에는 정부 2차 추경을 통해 확보한 국비 92억여 원을 투입해 소비 지원을 위한 추가 캐시백도 지원한다.
아울러 내달 8일부터는 제로페이를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소비 쿠폰을 발행해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김효경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동백전에 대한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향후 국가와 시의 재정지원만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시와 구·군, 소상공인이 함께 참여해 시의 재정부담을 줄이고 동백전이 지역화폐로서 지역 내에서 선순환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추천0 비추천0
  • 네이버 실시간 뉴스 검색
  • 현재 연결 할 수 없습니다.
    RSS주소또는서버문제 잠시 후 다시 시도해 보세요.

    검색된 뉴스가 없습니다.
    인기검색어

    광고모집